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 학습(DELE 포함)

스페인어는 영어에 비해 배우기 쉽다? 어렵다?

by terranbattle 2019. 9. 16.

스페인 여행을 위해 간단하게 몇 마디 배워보려 시작했던 스페인어 공부...

18년 12월 여행 중 촬영한 '알함브라 궁전'의 야경

어느덧 1년이 되어가고 당장 11월에 DELE 시험(A2 레벨)까지 앞두게 되었다.

(DELE는 스페인 세르반테스 문화원이 주관하는 스페인어자격증 시험이다. 레벨 별로 응시가 가능하며, DELE 자격증은 스페인어의 수준과 경쟁력을 증명하는 데 세계적으로 공신력이 있다) 

 

누군가 강요한 것도 아니고 의무도 더욱 아니다. 그냥 부담없는 '취미'가 되어버렸다.

 

일단, 활용도는 굉장히 높다! 스페인은 물론이고, (브라질을 제외한) 모든 남미 국가의 표준어이기 때문~

 

(개인적으로)영어 외의 외국어를 공부할 때 가장 궁금한 것은 영어와 얼마나 비슷한가인 것 같다.

그래야 배우기 편하니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스페인어는 영어와 비슷한 점도 많고 다른 점도 많다. 

영어와 비슷한 단어도 제법 있고, 문법도 꽤 비슷하다(시제, 분사, 수동태 등등)

- Park(영어) vs Parque(스페인어), reduce(영어) vs reducir(스페인어)

한 가지 재밌는 것은 영어와 같거나 비슷한 형태의 단어이지만 뜻이 다른 것들도 있다.

- 스페인 여행을 가게 되면 레스토랑에서 많이 보게 될 menú는 우리가 한국에서도 흔히 통용되는 영어의 그 '메뉴'라는 뜻이 아니다. 스페인어에서는 '세트'라는 뜻이다.

- Dormitorio라는 스페인어 단어는 얼핏 보면 영어의 dormitory, 기숙사 또는 도미토리와 비슷한 형태이다. 그러나, 그런 뜻이 전혀 아니며 '침실'이라는 뜻이다.

 

다만, 아래의 요소들이 스페인어 학습을 까다롭게 한다.

1. 스페인어에는 6가지 인칭(나/너/3인칭 단수/우리들/너희들/3인칭 복수)이 있는데, 각 인칭마다 동사의 형태가 변한다.

   더 충격적인 건, 미래시제, 과거시제일 때도 인칭마다 변한다ㅠㅠ

(영어는 3인칭 단수 현재일 때만 변하지 않는가... 얼마나 편한지 이제야 감사하게 되는ㅋㅋ)

2. 스페인어의 과거시제는 2가지로 나뉜다. 영어에는 없는 '불완료 과거'라는 시제가 따로 있다.  

3. 명사와 형용사를 반드시 성수일치를 해줘야 한다.(남성과 여성, 단수와 복수)

4. 접속법(영어에는 없는, 스페인어에만 있는 문법)

 

근데, 엄청난 장점이 하나 있는데 읽는 규칙을 익히면 처음 보는 어떤 단어라도 능히 읽을 수 있다!

(영어는 발음기호를 늘 봐야하지ㅠㅠ)

 

그리고, 스페인어에서 특이한 점은 감탄문이나 의문문의 맨 앞에도 문장기호를 거꾸로 써서 표시한다는 것이다.

- ¡Feliz Navidad!(메리 크리스마스!)

- ¿Dónde está el baño?(화장실 어디 있나요?)

 

언뜻 생각나는 건 이정도이다.

영어를 잘하는 사람이 스페인어를 학습하는데 확실히 유리하다는 건 분명한 사실이다. 왜냐하면, 단어가 비슷한 것들이 많고 영어 문법을 잘 알면 스페인어 문법을 공부할 때 비슷하게 유추하며 학습이 가능하다(물론, 스페인어의 독특한 문법 체계나 영어와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구분해서 알아두어야 한다). 내가 강의를 들었던 모 선생님은 영문과 출신이어서 그런지 스페인어 강의 때에도 필요 시 적절하게 영어와 비교하면서 설명을 해주셨는데, 매우 효과적으로 머릿 속에 이해가 되었던 기억이 난다.

 

스페인어는 매력적인 언어이다.

앞으로 DELE 시험 전까지 생각이 나면 간간히, (시험을 잘 친다는 가정 하에) 11월 시험 후기도 올려볼까 한다.

 

Hasta luego(=영어의 See you lat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