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 학습(DELE 포함)

19년 11월 DELE A2 결과 확인(발표)

by terranbattle 2020. 2. 19.

2019년 11월 치렀던 DELE A2 결과가 드디어 나왔다!

시험 결과는 시험일로부터 3개월 정도 지난 시점에 나온다고 알고 있어서 시험 후 한동안 신경을 끄고 있었는데, 이번달 들어 '2019 DELE 결과'라는 키워드 유입이 내 블로그로 잦아지다보니 나도 의식하게 되었다. 저번주부터 1-2일에 한 번씩 세르반테스 문화원 홈페이지에 접속해 결과가 나왔는지를 계속 확인해왔지만, 'No hay certificaciones disponibles'(조회 가능한 인증서가 없습니다)라는 문구만 보일 뿐이었다.

 

그런데, 오늘 2020년 2월 19일 저녁, 아무 생각과 기대도 없이 접속을 해봤는데 아래 화면과 같이 '땅'하고 떠있는 것이 아닌가!

 

* DELE 시험 결과 확인은 아래 사이트에서 하면 된다.

https://examenes.cervantes.es/es/usuario/inicio-sesion

 

Iniciar sesión | Exámenes - Instituto Cervantes

Saltar a navegación secundaria Iniciar sesión

examenes.cervantes.es

결과 확인을 위해서 DELE 시험 접수 당시 등록했었던 이메일을 아이디로 사용했다. 나는 세르반테스 문화원에 회원 가입했던 기억이 나질 않아서(19년 11월 시험이었지만 접수는 그보다 몇 달전에 했었으니 가물가물;;), 이메일을 입력하고 새로운 비밀번호를 부여받았다.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분들은 새로 받기 버튼을 누르면 본인의 이메일로 바로 발송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APTO : 합격이라는 뜻

결과를 확인하려는 찰라의 순간에 느껴지는 긴장감을 느낄 겨를이 0.1초도 없이 'APTO'(합격이라는 뜻)라는 글자를 보아버려서 김 빠진 사이다가 되버리고 말았다ㅋㅋ 그래도 pdf 파일을 열어 공식 문서를 확인해본다.

DELE A2 합격 인증서

전체 100점 만점 중에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인데(물론, 과락도 있다), 나는 91.18점을 획득해 매우 여유있게 합격했다. 점수를 보니 독해는 1-2개 정도 틀린 것 같고, 듣기와 회화 영역은 만점을 받았다. 작문 시험 당시 마지막 과제를 쓸 때 기분이 썩 깔끔하지는 않았는데 그러다보니 감점이 약간 있다.

 

1년 정도 온라인 강좌를 통해 공부를 했었고(어디 업체인지 밝히면 광고성 글이 되버릴까봐 생략), 2차례 스페인에서 어학연수를 가장한 배낭여행을 다녀왔었다. 물론, 여행 당시 영어는 의식적으로 1도 사용하지 않았었다.

 

DELE 합격 후기 글들을 보면 몇 개월 동안 준비했다는 분들도 계신데, 그 분들은 아마 스페인어 기초지식이 있는 분들이 아닐까 싶다. 나도 DELE 시험 자체 준비기간만 놓고보면 4달 정도이다. 다만, 그 전에 왕초보 레벨부터 탄탄히 실력을 쌓아나갔다.

 

지금 레벨 정도를 구사하면 현지 여행, 생활에서 크게 불편한 점은 없이 의사소통이 가능했었다. 패키지 강좌는 다음 레벨 것까지 끊어놓기는 했는데, 다음 레벨에 도전할지말지는 여유있게 고민해보아야겠다. 아마, 도전한다면 올해 11월 시험을 노리지 않을까 싶다.

 

이번 2019년 11월 DELE 시험에 합격하신 분들께 :

¡Felicidades!(축하합니다!)

 

다음 DELE 시험을 준비 중인 수험생 분들께 :

¡Ánimo! ¡Quien persevera alcanza! (화이팅! 끈질기게 노력하는 사람이 얻는 법!)

 

 

 

 

 

댓글